본문 바로가기
건축

도시의 구성과 유형 3편

by find-memo 2026. 1. 26.

행정도시

기능 특화에 따른 분류
도시는 어떤 지역의 중심지로서 그 주변 지역에 대해 중추적 기능을 담당한다. 도시 기능들은 매우 다양하여 행정기능처럼 그 범위를 확정하여 수행되는 것도 있기는 하나, 대부분의 기능은 그 미치는 범위가 명확지 않다. 그리고 소도시에 비해 대도시의 기능은 넓은 지역에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광역적 기능과 도시 자체 내에서 다른 도시 기능과 비교하여 광역적 기능이 상대적으로 특화되어 있을 경우, 그 특화된 담당 기능을 주목하여 도시의 성격을 규정짓게 된다. 이처럼 어떤 도시가 특화된 기능을 담당하고 있을 때, 그 특이성을 기준으로 도시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정치, 행정도시 
수도는 국가의 정치, 행정적 중추 기능을 보유하고, 도청 소재지는 지방행정의 중심 기능을 보유한다. 중앙집권체제가 고도화되면 수도의 비중이 커지고, 경제나 문화 등의 활동도 집중하게 되는 것이 세계적인 경향이다. 따라서 정치, 행정도시라고 하지만 정치, 행정 기능뿐만 아니라 경제, 문화적 중심지의 역할도 한다. 이것은 지방정치 도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2) 문화도시
문화재를 많이 갖고 있는 역사적인 도시 또는 근대적 문화시설을 가지고 있는 도시를 말한다. 관광도시나 학원도시 중에는 문화도시가 많다.
3) 학원 또는 교육도시
학교를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는 경우는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적다. 교육은 여러 가지 관련 서비스와 문화적 환경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고등교육기관의 대체로 규모가 큰 도시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주나 청주와 같은 이 학생이 비중이 큰 도시를 교육도시라고 할 수 있다.
4) 관광, 휴양도시
오늘날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으로서 세계화 시대에 유력한 고부가가치산업 중의 하나이다. 관광도시란 관광자원(문화재, 명승지, 온천 등)을 보유하고 있고, 교통 발달에 따라 광역 관광 루트의 기지로서 숙박, 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도시를 말한다.
5) 침상도시
직주분리 현상은 도시의 특성 중의 하나이다. 도시 주변에 개발된 주택지는 중심도시 통근자들의 거주를 위한 장소라는 뜻에서 이러한 형태의 도시를 '침상도시' 또는 '기숙사 도시'라고 부른다.
6) 산업도시
광공업의 생산 기능을 담당하는 도시를 산업도시라 한다. 광업은 천연적인 생산지의 제약 때문에 그 수가 많지는 않다. 공업 기능으로 존립하는 도시의 경우에도 그 업종에 따라 경공업과 중공업, 그리고 업태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구분될 수 있다. 과거에 많은 지방 도시는 도시의 성장이 산업의 육성에 있다고 믿고 산업 유치에 열을 올린 바 있지만, 울산시의 전례를 거울삼아 환경보전 등 신중한 배려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7) 군사도시
육군, 해군, 공군의 주둔지나 군사기지가 있는 도시를 말한다. 군은 자기 완결적 조직이어서 군 자체보다는, 휴가 나온 군 관계자나 영외 거주자를 상대로 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3차 산업이 군사도시의 주된 기능이 된다.

공기는 구조의 형태에 따른 분류
도시 활동은 중추 관리기능과 같이 집중적 성격을 띠는 것과 주거, 위락처럼 분산적 성격을 띠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활동들의 공간적 입지 양상에 따라 도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된다.
1) 단핵도시
단핵도시란 도시의 중추 관리기능이 하나의 중심부에 집중된 도시를 말한다. 중추 관리기능에는 행정, 업무, 상업, 서비스 등이 있는데, 그 도시에서 가장 수준 높은 문화 활동이나 구매 활동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대부분의 중소 도시가 이에 속한다. 단핵도시는 주로 방사형 도로망체계를 갖게 되는데,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 도심부 교통혼잡을 비롯해 환경오염, 개방 공단의 부족 등 각종 도시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2) 다핵도시
단핵도시는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 도심기능이 커지고 그로 인해 중심부가 지나치게 과밀화하여, 교통혼잡 등 제반 도시문제가 발생하여 장기적으로는 도시성장을 저해한다. 이런 경우 도심에 집중했던 기능이 지대 경쟁을 통한 공간구조의 개편으로 다핵적 구조가 형성된다. 대부분 중도시에서 대도시로 그리고 거대도시로 발전해 가면서 다핵도시가 형성된다. 따라서 거대도시는 부도심이라고 하는 여러 개의 핵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간다.
3) 대상도시
대상도시라고 부르는 경우 형태가 대상이라 하여 거대도시까지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 내부 공간구조가 성상과 대상인 도시만을 의미한다. 선상 도시란 선처럼 뻗은 도시의 중심축에 주요 교통 노선과 도시의 중추기능을 집중시키는 것이고, 대상도시는 면적인 확대 속에 도시 활동을 배치하고 중심축에는 주요 교통 노선을 둔 도시를 말한다. 양자는 모두 강력한 교통시설의 축이 그 내부 또는 주변부를 관통하고 있다는 것이 공통적인 특색이고 또한 필요조건이기도 하다, 이에는 강력한 교통축을 전제로 어떤 위치에서나 위치적 조건이 평준화되어 있다는 이점이 있으나, 이동 거리를 연장하는 결점도 있다. 그리고 두 개의 대상도시가 교차해 방사상이 되면, 이 교차점이 핵으로 되어 단핵도시로 될 가능성도 있다. 대상도시의 예로는 스페인의 마드리드나 러시아의 스탈린그라드(현재 볼고그라드) 등이 있다.

 

법 제도에 따른 분류
도시의 성장에 따른 제반 관리를 위해 관리주체인 도시정부에 부여되는 공적 권리와 의무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지방자치법과 기타 특별법의 규정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으로 일반법에 근거한 도시, 특별법에 따른 도시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서 특수한 법제 도시는 일반 시와는 달리 국가와 상급 자치 단체로부터의 이중 행정이나 이중 감독의 폐단을 없애고, 대도시 특유의 행정과 재정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1) 특별시
특별시란 일반 시와는 다른 특별한 지위를 인정하고, 권한과 행정기능에 대해 특례를 정하는 도시를 말한다. 특히 기능 배분과 재원 배분 및 지위 감독 체계가 있어서 일반시와는 달리 도와 같은 중간 또는 광역자치단체로부터 독립해서 동격이 된다. 특별시의 예로는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특별시, 개정 전의 영국의 카운티버러, 일본의 구지방자치법의 특별시, 미국의 분리 방식, 독일의 특별시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서울특별시는 해방 이후 미군정에 의하여 당시 경성부를 경기도 담당에서 분리, 중앙정부인 내무부에 소속하게 함으로써, 도시와 같은 상급자치단체인 특별시로 격상되었다. 이는 서울특별시가 우리나라의 수도로서 국가의 중요한 정치, 사회, 문화의 중추 관리기능이 집중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국가를 대표하는 도시기능을 갖고 있고, 또한 거대도시의 특수한 행정수요인 교통, 주택 등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2) 광역시
광역시는 특별시 제도의 한 형태로서 수도인 특별시의 지위와 차별화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제도로서, 그전까지 직할시로 명명해 오던 것을 1995년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은 이름으로 바꾼 것이다. 1963년 부산시를 직할시로 승격시킨 이후 1981년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대구와 인천을 각각 경상북도와 경기도에서 분리해 직할시로 승격시켰고, 1987년과 1989년에 광주와 대전을 각이 전라남도와 충청남도에서 분리했으며, 최근에는 1997년 울산시를 경상남도에서 분리하여 광역시로 하였다. 이러한 광역시는 일반시와는 달리 정부의 직할하에 두고, 행정자치부 장관의 일반적 감독을 받으면서 한편으로 대도시 행정의 능률을 향상하게 시키기 위하여 설치된 도시이다. 이 경우 문젯거리가 되는 것은 잔여도 부이다. 당해 도에서 인구 규모나 재정 부담 면에서 가장 큰 대도시가 분리됨으로써 나머지 지역만을 기초로 하는 도가 재정적으로 자립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그것이다.

 

도시의 구성과 유형 2편